WEDANCE (위댄스)

WebsiteFacebook / Instagram / Youtube

Photo By: 김진 (Kim Jin)


BIOGRAPHY

 /

"We(우리는) Dance(춤을 춘다)"

위댄스는 아마도 한국 음악 역사상 가장 직관적인 이름을 가진 아티스트일 것이다. ‘위’댄스에서 ‘기’타를 치는 ‘위기’와 ‘위’댄스 ‘보’컬을 담당하는 ‘위보’가 뭉친 독특한 듀오는 21세기에 누구도 행하지 않는 방식으로 음악 커리어를 만들어 왔다. 쉬운 길이나 흔한 것엔 관심이 없던 위댄스가 음원 스트리밍과 일반적인 앨범 제작과정을 거부한 채, 그저 하고 싶은 대로 능동적이고 실험적으로 만든 음악은 80여 곡에 달한다. 그 사이 한국은 물론이고 ‘Fuji Rock Festival’, ‘Primavera Sound’, ‘Big Sounds Festival’ 등 굵직한 해외 페스티벌에 초청을 받아 스페인, 프랑스, 일본, 호주, 홍콩, 싱가포르 등 세계 각지에서 팬을 만났다.

위댄스의 음악에서 뗄 수 없는 부분인 불협화음의 보컬과 기타 음은 잘 정돈된 음악에 익숙한 사람의 귀엔 다소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위댄스가 펼쳐내는 음들은 어느 지점에서 돌발적으로 황홀하기 그지없는 팝을 형성한다. 이 독특하고 기이한 구성은 단번에 리스너의 마음을 흔들고 어느 순간 정신없이 춤을 추게 만든다. 위댄스의 특별함은 결코 음악에서만 오지 않는다. 마치 길거리 구제시장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의상 스타일과 가장 깊숙한 내면에서 분출시킨 듯한 위보의 춤동작은 우리의 감각을 휘젓는다.

“우리는 춤을 추며 경계를 넘어가지요.” 위댄스의 모토다. 타인의 시선을 과하게 의식하고 본인을 치장하는 데 익숙해져 있는 현대인에게 말을 건다. 위댄스의 음악은 삶 전체 혹은 특정 상황이나 부분들에 대한 찬미와도 같다. 달아오른 혀로 중얼거리는 것이다. 이상한 것들이 당당하기 어려운 이 세상에서 위댄스는 내면의 경계를 넘어보자는 매력적인 충동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마치 거부하고 싶지 않은 초대장과도 같다.

우리는 춤을 춰요, "당신은요? 이쪽으로 와서 우리와 함께 춤을 춰요. 그리고 당신은 그렇게 할 걸요."


VIDEO


DISCOGRAPHY

Albums / EPs

Singles